처음부터 실패하지 않고 잘 해낼 수는 없습니다.
(중략) 일단 쓰레기를 만든다 생각하고 끝까지 써보세요.
처음 만든 이야기가 뛰어날 수는 없습니다.
어떤 유명한 작가라도 첫 작품은 엉망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니 부디 일단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즐겁게 창작해 보세요.
작가 지망생 중에는 오랜 기간 아마추어 작가 지망생으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중에는 실패를 반복하다가 스스로의 능력에 한계선을 긋고,
더 잘할 수 있다는 자신의 가능성마저 깎아내리는 사람도 아주 많습니다.
아마추어 작가 지망생과 프로 작가의 경계에서 이도 저도 못하는
그런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이 하나쯤은 있어도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한 명의 작가가 평생 만들 수 있는 작품은 몇 편이나 될까요?
물론 사람마다 목표가 다르니 일정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작가란 이야기를 계속 만들어내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작가라는 직업은 도착점이 아닙니다.
프로 작가 데뷔는 작가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시작점에 불과합니다.
작가라면 누구나 작품의 주제를 전달하고 싶은 욕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제를 보려고 웹 플랫폼의 이야기를 보는 사람은 없습니다.
저는 주제 중심으로 작품을 만들려는
작가 지망생이나 아마추어 작가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주제 갚은 거 신경 쓰지 말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드세요."
작가주의 작품으로 독립 출판을 노리는 것이 아니라면,
데뷔작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드는 데만 집중해야 합니다.
(중략) 대중상업예술의 본질은 아주 잠깐 일상을 벗어날 수 있는
"킬링 타임용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작가 입장에서는 재미와 주제의 균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독자의 입장이 되어봅시다.
여러분은 이야기를 볼 때 주제가 궁금했던 적이 얼마나 있나요?
웹 플랫폼의 독자는 어떤 형태든 상관없이 이야기가 재미있기를 원합니다.
이야기가 재미없다면 아무리 좋은 주제의 작품이라도 관심을 끌기 어렵습니다.
세상에는 다른 볼거리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냉정하게 말해서 웹 플랫폼의 독자는 작가가 말하는 이상적인 주제에 관심이 없습니다.
각 플랫폼의 기획자, PD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기획자, PD는 회사에 소속된 직장인이므로 팔려서 돈이 되는 이야기를 발굴해야 합니다.
돈이 되는 이야기는 독자가 원하는 이야기이고
독자가 원하는 이야기는 주제와 상관없이 재미있는 이야기입니다.
작가가 이야기를 제대로 완성한다면 주제는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표현됩니다.
억지로 주제를 넣어 표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게다가 모든 이야기에서 명확한 주제를 다 표현하는 것도 아닙니다.
기획 의도는 주제보다 포괄적입니다.
작품에서 주제가 중요하다면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작품에서 재미가 중요하다면 그 재미가 어떤 사람들을 위한 것인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소재나 로그라인, 주제, 기획 의도 모두 명확한 타깃을 가진
이야기는 블루 오션의 이야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상품화하기 쉬운 이야기는 기획의 힘이 강한 이야기입니다.
이미 완성된 이야기를 분석하는 행위는 자기의 이야기를 객관화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명작의 이야기는 반드시 훌륭한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구성할 때 내 이야기가 부족한 것인지 혹은 내가 이야기를
구조적으로 바라보는 눈이 부족한 것인지 완성된 이야기를 통해 판단할 수 있습니다.
명작의 이야기를 구조적으로 펼쳐보지 못한다는 말은
나에게 이야기를 구조적으로 보는 힘이 부족하다는 말과 같습니다.
(중략) 다시 말해 이미 만들어진 이야기를 풀어서 정리하는 것도 못 하는데,
아이디어만 있는 이야기를 잘 펼쳐내는 일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작품을 만들 때 이야기를 잘 풀어내는 일은 방법
즉, 스토리텔링은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습니다.
따라서 이제 막 창작을 시작하는 새내기 작가나 경험이 부족한
아마추어 작가는 이야기를 잘 풀어내는 방법을 모르고 어려워합니다.
그래서 적당한 수준에서 타협하며 큰 고민 없이 스토리만 짜거나 무작정 그림만 그립니다.
무언가 열심히는 하고 있으니 심리적으로는 안정되지만 이는 잘못된 길을 가고 있는 것입니다.
(중략) 쓴 내용, 만든 내용이 아깝다고 적당한 수준에서 타협하려 하지 말고 과감히 덜어내야 합니다.
사람들은 창작에서 중요한 것이 독특한 아이디어처럼 발상, 영감에 있다고 생각하곤 합니다.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창작의 영역에서 가장 필요한 능력은 시작하는 "추진력"입니다.
엄청난 것을 만들려고 하면 시작하기조차 힘듭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적당한 것을 목표로 시작해 보기 바랍니다.
아주 짧은 단편이라도 좋습니다.
이야기를 완성했다는 성공의 경험을 쌓아 보세요.
이 경험은 "일단 시작하는 힘"과 "완성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만들다가 포기한 이야기 여러 개보다 완성한 단편 하나가 더 큰 도움이 됩니다.
목표를 낮추고 가벼운 것부터 시작하세요.
창작에 대한 관심이 실패가 아닌 기분 좋은 성공이나 작은 행복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또 창작하는 모든 과정이 힘들고 고통스럽지 않은, 즐겁고 신나는 놀이가 되길 바랍니다.
- 책 본문에서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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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웹툰 작가이자 2025년 8월 현재
"우동이즘 스토리텔링"이라는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는
우동이즘(이동우) 님이 쓴 웹툰, 웹소설 작가 지망생들을 위한 스토리텔링 작법서이다.
책은 2024년 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그로부터 1년 7개월여 만인 2025년 8월이 돼서야 다 읽었다.;;;
스토리텔링 공부를 위해 읽은 책으로서 전반적으로 매우 유익하고 재미있게
읽었지만 몇몇 부분에서는 고개를 갸웃하거나 아쉬운 부분들도 있었다.
글 콘티와 그림 콘티를 나누어 작업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한 부분.
(그림 콘티를 잘한다면 굳이 글 콘티까지 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전문 소재를 활용한 이야기를 할 때는 어느 정도 취재가 필요하고
공부 또한 부족함 없이 해야 하지만 수십 년을 종사한
전문가 수준까지는 알 수 없고, 알 필요도 없다고 한 부분.
(전문가 수준까지 알기 어렵다면 자신의 작품 내용이 정확한지 틈틈이 자문을
해줄 수 있는 전문가(조력자)를 구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듦.
특히나 사람들이 많이 아는 전문 소재일수록 정확하지 않으면 비판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취재량과 공부량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보니
조력자를 구하지 못하면 전문가 수준까지 알아야 할지도.;;;)
작가로서 많은 돈을 버는 것이 목표라면 대중이 좋아하는 장르에
반드시 도전하라면서도 그러한 도전이 위험할 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라며
경쟁자가 적은 블루 오션 분야부터 시작하라고 함.
(경쟁자가 적은 블루 오션 분야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줬으면 좋았을 것 같다.
책의 다른 페이지에서는 SF와 메카닉, 밀리터리, 마법 소녀, 남성향 로맨스,
스포츠, 음악 등의 장르는 매우 협소하니 데뷔를 목적으로 할 때는
피하는 편이 좋다고 했는데 이런 장르들이 경쟁자가 적은 블루 오션 분야가 아닌지.)
P.220에서 우동이즘 작가와 B작가 모두 과정에 차이는 있었지만
연재 제의를 받아 데뷔작을 낸 것은 같다.
그런데 B작가가 우동이즘 작가보다 더 큰 성공을 거뒀다는 식으로 언급되어 있는데
B작가가 구체적으로 어느정도 큰 성공을 거뒀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는 점.
P.221에서 "일단 해보자. 잘 되면 좋고 안 되면 그만이지!"라는 말이 나오는데
대수롭지 않게, 쿨하게 생각하는구나-라는 느낌과
다른 한편으론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말한다-라는 느낌이 들었다.
(한번 안 됐을 뿐인데 다시 재도전을 못하게 되는 상황이 온다면.;;;)
우동이즘 작가가 웹툰 강사 시절 가르쳤던 수강생들이
실제 어떤 작품을 연재했었는지 알려주지 않은 점이 아쉬웠다.(작품을 보고 싶었기에.)
오랜 기간 작가 활동을 할 수 있는 "자기 관리 방법" 등의 내용이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
(책 본문 몇 군데에서 데뷔를 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부분이 있는데
데뷔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작가 활동을 유지하는 것도 데뷔만큼 중요하다고 생각되기에.)
마지막으로 책 제목이 너무 길다.;;;
개인적으로 느낀 몇 가지 아쉬움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는 배울 게 아주 많은,
유익한 책이기에 웹툰, 웹소설 작가 지망생이라면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